혹은 간접 경험을 사후의 시간에 기억과 회상의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과거의 현재화를 위한 자기 동일적 정체성의 형성을 의도하는 작가 의식의 산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문을 써 보겠다.
은희경식 사랑은 어디까지나 사랑의 낭만성을 뒤엎어 버리는 세 남자에 동시에 끌리는 자유분방한 사랑을 하는 여자로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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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소설가 은희경의 소설새의 선물 작품분석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화자(話者)는 12살짜리 꼬마 진희다. 정신병이라는 흔치 않은 병을 앓
은희경 작가의 작품성향을 서술해 보면 그의 탄탄한 구성과 현실, 사랑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 감각적인 문체 그리고 일부일처제의 모순을 불륜으로 들어내는 소설적 장치 등을 들 수 있다. 그는 본격문학보다 살아있는 성문제를 다룸으로써 좀 더 구체적이고 직설적으로 성문제를 독자에게 전달할 수
은희경의 [마이너리그]는 이 '58년 개띠' 남자들의 '개 같은 내 인생'을 조명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소설을 우리 사회의 '마이너리거'에 대한 '비극적 드라마'에 근거해 읽는 것은 곤란하다. 소설 제목에 유의해보자.
이 소설의 키워드는 '마이너리그'이지 '마이너리거'가 아니다. 주요 인물인 4인방의 캐
소설을 통하여 그의 머릿속에서는 여태 잊고 살아왔던 15년의 시간을 왕래하게 된다. 현대의 바쁜 사회에서 그저 어떠한 모험심과 열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정해진 틀대로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며 살아가는 주인공 ‘나’ 의 모습과 15년 전 상상력과 열정과 의욕으로 몸부림치던 청년인 주인공 ‘나’
시선은 그 문제를 소통의 불가능성으로 귀결시킨다는데 은희경적 아레고리의 한계를 지닌다. . 이는 여성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품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은희경의 소설은 여성의 낯익은 경험을 반영하지만 성차 자체를 소통 불가능성이라는 숙명적 한계로 환원하고 마는 것이다
바로 “ 거리두기 방식 ”( 후에 자세히 제시함 ) 과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시니컬하고 객관적인 태도일 것이다. 또한 프롤로그 이후의 첫 챕터인 환부와 동통을 분리하는 법 에서는 그러한 시각이 형성되게 된 성장의 배경을 제시하면서 이후 등장하게 될 다양한 인물 군들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진다.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서 자식들은 자신의 성장이
작품 속에 나타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90년대의 소설 속에서는 어떤 인물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서 김영하가 최근에 내놓은 『오빠가 돌아왔다』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 관계 구조에 대해서 분석해보기로 한다.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에서는 아
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
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